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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라이프/모드 정보

하프라이프 2 모드 설치 가이드

by 앙대 2022.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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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하프라이프 2 모드 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이전에 작성했었던 하프라이프 1 모드 설치 가이드처럼

하프라이프 2 모드도 현존하는 모드들 대부분을 똑같은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해보면 그다음부터는 전혀 어렵지 않다.

 

+ 스팀에 있는 모드는 그냥 버튼만 누르면 설치되니까 설명하지 않겠음

(다운 폴, 엔트로피: 제로, 아말감 등등)


1. 현존하는 대부분의 모드들을 설치할 수 있는 방법

이전에 소개했던 하프라이프 1 모드를 설치하는 방법처럼

이것만 알면 대부분의 하프라이프 2 모드를 설치할 수 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하프라이프를 설치하고 모드 파일을 복붙 하기만 하면 되는 1편 모드와는 달리

설치 전에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그것들을 먼저 설명하겠다.

 

★준비물

팀이 설치된 드라이브에 하프라이프 2,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1, 에피소드 2 설치하기 

 sourcemods 폴더 만들기

Source SDK Base 2013 Singleplayer 설치하기

 

근데 이렇게 적어놓기만 하면 무슨 얘기인지 알아들을 수 없으니까

자세하게 설명하겠음

 

스팀이 설치된 드라이브에 하프라이프 2,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1, 에피소드 2 설치하기

필자는 D 드라이브에 스팀을 설치해서 하프라이프 2, 에피1, 2도 D 드라이브에 설치했음

이건 말 그대로 만약 스팀이 C 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으면 하프라이프 2도 C 드라이브에 설치하라는 뜻이다.

그렇지 않으면 모드 설치가 안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이렇게 설치하길 바람.

(cmd로 경로 건드려서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해도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도 있긴 하던데 할 줄 몰라서 패스)

 

 sourcemods 폴더 만들기

스팀이 설치된 드라이브에 들어가서 Steam 폴더   steamapps 폴더에 들어 간 다음 (Steam\steamapps)

직접 sourcemods 폴더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냥 폴더 이름을 sourcemods로 하면 됨

(sourcemods 폴더가 이미 있다면 생략)

 

● Source SDK Base 2013 Singleplayer 설치하기

 

2013년 전에 나왔던 모드들은 모드 파일을 sourcemods 폴더에 넣기만 하면 됐었지만,

2013년에 진행된 스팀 파이프 업데이트 때문에 SDK를 설치해야 모드를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스팀 라이브러리에 있는 검색창에 sdk base라고 검색하면 위와 같은 도구들이 뜨는데,

여기서 SDK Base 2013 Singleplayer를 설치하면 된다.

(2006, 2007을 요구하는 모드도 있긴 하지만 많이 없음)

여기서 끝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단순 설치로 끝내면 안 된다.

라이브러리에서 SDK Base 2013 Singleplayer를 우클릭 한 다음 속성으로 들어가서

왼쪽 베타 탭에 들어간 다음, 오른쪽에서 upcoming을 선택하면 끝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으니 예시를 위해 모드 하나를 설치해보겠음.

예시를 위해 준비한 모드는 2009년에 나온 Research and Development 모드다.

(TMI: 퍼즐 위주의 모드인데 필자는 재밌게 했었음)

Research and Development file - Mod DB

Research and Development Patch - Source SDK 2013 file - Mod DB

Q. 근데 이 모드, Source SDK 2013 패치라는 게 있네요?

A. 아까 말한 SDK 2013을 설치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이 SDK 2013 패치가 있는 모드가 한두 개가 아니기 때문에 SDK 2013을 설치하라고 한 거다.

2014년 이전에 나온 모드 대부분은 이런 패치가 있다. (패치 없는 모드는 그냥 인기가 없거나 버려진 모드)

이거 적용해도 아까 말한 대로 준비 안 하면 실행 못함

 

Q. 패치 안 받고 그냥 대충 설치해서 실행하면 안 되나요?

A. 가끔 될 때도 있긴 하지만 안 될 때가 더 많습니다.

 

아무튼 둘 다 받았으니

먼저 아무 데나 압축 파일을 풀어준다.

받은 파일 두 개 다 압축을 풀면 이렇게 폴더가 두 개 나오는데, sourcemods 폴더로 옮기기 전에

패치 파일을 먼저 적용하고 옮겨주자.

패치 파일 폴더(fix)에 들어가면 모드 폴더와 같은 이름의 폴더가 있는데, 이럴 땐 그냥 복사해서

모드 폴더에 덮어 씌우면 된다.

만약 패치 파일을 풀었을 때, 모드 이름과 동일한 폴더는 없고 여러 파일들만 있다면

그때는 그냥 모드 폴더 안에 그 파일을 넣기만 하면 된다.

모드 폴더

이제 모드 폴더에 들어가서 파일들 잘 있나 한 번 확인 해주자.

폴더 안에 maps, resource, scripts 이런 폴더들이랑 gameinfo.txt 파일이 있으면 정상임

이제 sourcemods 폴더에 모드 폴더를 통째로 넣고 스팀을 껐다 키면

이렇게 스팀 라이브러리에 모드가 생긴다.

메인 화면

실행 성공


2. 모드가 아닌 유저 맵일 경우

1편 모드 설치법에서 설명했던 방법과 똑같다.

예시를 위해 Neuromancer 맵을 다운로드 해서 실행해보겠음.

Neuromancer | RTSL (runthinkshootlive.com)

모드가 아니라 맵일 경우에는 압축 파일 안에 .bsp 파일이 들어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graphs 폴더도 있다.

일단 예시를 위해 받은 맵은 .bsp 파일만 있으니까 이것만 넣으면 된다. (.txt 파일은 필요 없음)

이 맵은 에피소드 2에서 실행해야 하는 맵이기 때문에 에피소드 2가 설치된 폴더에 있는 maps 폴더에 넣어야 한다.

Steam\steamapps\common\Half-Life 2\ep2\maps

(자신이 플레이하려는 맵이 하프라이프 2 전용인지,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2 전용인지는

그 맵을 배포하고 있는 페이지에서 찾아봐야 함)

 

만약 다운받은 맵이 에피소드 1 또는 하프라이프 2 전용 맵일 경우에는

episodic 폴더 또는 hl2 폴더 안에 있는 maps 폴더에 넣고 에피소드 1이나 하프라이프 2를 실행하면 된다.

이제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2를 키고,

~키를 눌러서 콘솔 창을 열고, 콘솔에 map "맵 파일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창이 안 열리면 옵션-키보드-고급-개발자 콘솔 사용 클릭)

실행 성공


3. 1번 방법과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설치 방법과 특수한 설치 방법을 갖고 있는 모드들

대표적으로 시네마틱 모드, SMOD가 예시인데,

시네마틱이랑 SMOD는 이미 내가 블로그에 설치 방법 글을 올려놓았기 때문에 이 모드들은 밑 링크에서 참고하길 바람.

하프라이프 2 시네마틱 모드 설치 방법 (CM2013) (tistory.com)

BSMOD 0.4와 0.5, SMOD 리덕스 모드 스팀 버전 설치 방법 (tistory.com)

 

그리고 엄청 오래된 모드나 몇몇 모드들은

SDK 2013이 아니라 SDK 2006, SDK 2007을 요구하기도 하는데,

그럴 땐 그냥 1번에서 설명한 방법처럼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SDK 검색해서 Source SDK Base 2006, Source SDK Base 2007를 설치하면 된다.

그래도 안 되면.. 오래된 모드의 한계라고 생각하고 포기하는 걸 추천함.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SMOD나 시네마틱 모드처럼 특수한 설치 방법을 가지고 있는 모드는 많이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은 나중에 생각나는 대로 글에 추가할 생각임


TMI: 2013 스팀파이프 패치 때문에 대부분의 모드들이 실행이 안 됐었지만,

다행히도 여러 사람들이 떠나기 전에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Fixing Half-Life 2 and Portal Mods on SteamPipe: A Quick Guide – LambdaGeneration

Fixes for Source mods broken by the SteamPipe update :: Half-Life 2: Episode Two 일반 토론 (steamcommunity.com)

 

그리고 올해 스팀덱 패치 덕분에 하프라이프 2 최대 FOV(시야각) 값이 110으로 늘었는데,

SDK 2013 때문에 아직도 대부분의 모드들은 90이 최대인 듯

모드도 시야각 넓혀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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