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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라이프/정보

블랙 메사 스팀 출시 10주년 기념 업데이트와 역대급 할인 (90%)

by 앙대 2025.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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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역대급


블랙 메사가 스팀 출시 10주년 기념으로 새로운 업데이트와 함께 90% 할인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때까지 80%가 최대였는데, 이번에 새로 경신했네요 ㄷㄷ 역대급입니다.

https://store.steampowered.com/news/app/362890/view/539979243764844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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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글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블랙 메사 구매를 고민하셨던 분들은 이번에 구매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할인은 5월 20일까지입니다. (20일 새벽 2시 아니면 3시까지일 듯)




+ 그리고 블랙 메사 블루 쉬프트 모드의 챕터 5, 6 업데이트 소식 글도 새로 나왔습니다.
https://www.moddb.com/mods/black-mesa-blue-shift-remake/news/chapter-6-power-struggle-may-2025-article
(번역 글은 김앙대 디스코드 서버에 써놓았음)


+ 이번 업데이트 내용 (AI 번역기 번역이라 오역이 있을 수 있음):

더보기



스팀 출시 10주년을 기념하여, 오랫동안 진행해 온 공개 베타 버전을 정식 버전(mainline)으로 적용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다음과 같은 상당한 개선 사항이 포함됩니다:

*  시작 관련 충돌 문제 해결
*  물리 엔진 관련 충돌 문제 해결
*  스팀 덱(Steam Deck) 개선
*  리눅스(Linux) 개선

전체 패치 노트:

*   ToGL(OpenGL 번역 레이어)의 삼각형 정점(vertex) 유효성 검사를 완화하여, 지오메트리가 모호한 경우에도 구조적으로 유효한 입력을 받아들이도록 변경했습니다. 이를 통해 Studio MDL 모델의 다양한 그래픽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Hammer 및 HLMV(하프라이프 모델 뷰어)에서 고품질 모델 렌더링 시 발생하던 충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점 버퍼 제한을 원본 모델 형식에 정의된 값과 일치하도록 늘렸습니다.
*   'Surface Tension' 챕터 마지막 가간튜아 추격전의 박격포 구간에서 발생하던 충돌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일부 맵에서 `func_rotating` 엔티티가 특정 시간이 지나면 예기치 않게 회전을 멈추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잘못되거나 오래된 탄젠트(tangent) 데이터로 인해 발생하던 시각적 결함을 방지하기 위해, 업데이트된 Studio Model Compiler를 사용하여 모든 무기 모델을 다시 컴파일했습니다.
*   번들된 DXVK (Windows)를 2.6.1 버전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   총 정점 수가 65535개를 초과하는 모델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여 이전의 전역 제한을 해제했습니다.
*   멀티플레이어 전투 중 피격 피드백 음향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   (VirusTotal 기준) 모든 바이러스 오진 보고를 제거했습니다.
*   설정 오버라이드(특히 자동 설정과 클라우드 동기화 설정이 충돌하는 경우)에 대한 충돌 해결 로직을 개선했습니다.
*   이제 지원되지 않는 기능을 활성화하지 않고도 그림자 품질 모드를 '울트라(Ultra)'로 올바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번들된 DXVK (Windows)를 2.6 버전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   브러시 모델에서 보조 카메라 뷰가 잘못 렌더링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ToGL에서 그림자 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CSM(Cascaded Shadow Maps) 깊이 바이어스(depth bias)를 조정했습니다.
*   ToGL에서 갓 레이(God Rays) 효과를 활성화했습니다.
*   더 부드러운 플레이어 상호작용을 위해 아이템 줍기 및 달리기 메커니즘을 수정했습니다.
*   ToGL 바이너리 셰이더 캐시를 크게 개선했으며, 이제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첫 실행 후 로딩 시간이 단축됩니다.
*   특히 ToGL에서 눈에 띄었던 소프트 파티클(Soft Particles) 렌더링 아티팩트(깨짐 현상)를 해결했습니다.
*   ToGL에서 환경 맵 마스크(Environment Map Masks)의 동작을 수정했습니다. 이전에는 셰이더 조합을 줄이고 엔진 제한을 우회하기 위해 모든 표면이 강제로 범프 매핑된 것으로 표시되었습니다.
*   플레이어가 무장하지 않았을 때의 자동 조준 로직을 수정했습니다.
*   정확성과 일관성을 개선하기 위해 전반적인 자동 조준을 조정했습니다.
*   ToGL에서 특정 4방향 블렌딩 재질(material)이 검게 나타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든 재질이 재질 시스템 내에서 올바른 형식이며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체 유효성 검사 과정을 완료했습니다.
*   GPU 간의 일관성을 개선하기 위해 Intel, AMD, NVIDIA 간의 렌더링 경로 차이를 줄였습니다.
*   메인 메뉴에 'Rogue Point' 관련 안내(call to action) 문구를 추가했습니다 (해제 가능).
*   피격음(Hit Sounds) 시스템의 안정성을 개선했습니다.
*   ToGL에서 브러시 모델에 깜박이는 오버레이가 잘못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ToGL에서 벽을 뚫고 나타나는 갓 레이 디스크(God Rays Disks) 표시를 억제했습니다.
*   ToGL의 셰이더 캐시 버전을 올렸습니다.
*   자동 설정(auto-config)에 `snd_mixahead`를 추가하고 자동 설정 버전을 업데이트했습니다.
*   리눅스 빌드는 이제 안정성 향상을 위해 더 엄격한 부동 소수점 연산을 사용합니다.
*   주요 영역에 좌표 새니타이제이션(coordinate sanitization)을 도입하여 IVP(물리 엔진) 안정성을 개선했습니다.
*   구 UI(Old UI) 환경에서 피격음 시스템 기능을 수정했습니다.
*   보조 카메라 수정 이후 Hammer의 모델 및 파티클 브라우저에 영향을 미치던 회귀(regression)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젠(Xen)에서 폭포가 깜박이는 디스플레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순간적인 지면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텔레포트 시 약간의 수직 오프셋을 도입했습니다.
*   리눅스에서 니힐란스(Nihilanth) 조우 시 발생하던 충돌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리눅스에서의 전반적인 성능을 개선했으며, 특히 'Lambda Core' 챕터의 텔레포트 퍼즐에서 눈에 띄는 향상이 있습니다.
*   DXVK 사용 시 특정 시작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벌칸(Vulkan) 레이어 제외 규칙을 도입했습니다.
*   StudioMDL은 이제 도구 호환성 향상을 위해 레거시 인덱싱으로 VTX 파일을 생성하려고 시도합니다.
*   비정상적인 서버 이름에 직면했을 때 새 UI(New UI)에서 충돌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   서버 측 래그돌(ragdoll)에 영향을 미치는 초기화되지 않은 변수를 포함하여, 수명이 짧은 데이터의 안전하지 않은 사용 사례를 검토하고 수정하여 런타임 안정성을 개선했습니다.
*   폭발 시 과도한 속도를 방지하기 위해 피해로 인한 시체 조각(gibs)에 힘 제한을 도입했습니다.
*   게임 플레이 중 내부 게임 저장 파일에 대한 동시 배타적 접근으로 인해 설정 메뉴가 충돌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누락된 "_back" 케이블 텍스처 세트를 수정하여 시각적 불일치를 해결했습니다.
    *   npc_pigeon, narkvic 및 커뮤니티의 해결책 식별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이 추가 파일들은 누락된 VMT 파일에 대한 엔진 오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완화하여, 움직이는 로프가 등장하는 시나리오에서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이는 특히 'On A Rail' 챕터의 로켓 엘리베이터 시퀀스에서 두드러집니다.
*   유사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셰이더 간의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스킨 GBuffer 셰이더의 정점 형식을 Prop GBuffer 셰이더의 형식과 일치시켰습니다.
*   정적 조명(statically lit) 범프 매핑된 소품(props)에 대한 백업 코드를 업데이트하여, 정적 조명 체크섬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소품이 정적 조명되지 않은 것으로 표시되도록 하여 조명 아티팩트를 방지했습니다.
*   탄젠트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시각적 충실도를 개선하기 위해 최신 Studio Model Compiler를 사용하여 모든 인바운드 트램(Inbound Tram) 모델을 다시 컴파일했습니다.
*   작업 풀(Job Pool)을 개선하여 16개 이상의 스레드를 지원하도록 하여 멀티스레드 작업의 성능을 최적화했습니다.
*   DX 지원 자동 설정을 업데이트하여 Intel/AMD GPU를 NVIDIA와 일치시켜, 게임이 기본적으로 640x480과 같은 낮은 4:3 해상도 대신 1080p로 시작되도록 했습니다.
*   설정 버전이 다른 경우 자동 설정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기능을 도입하여, 모든 설치가 업데이트 후 첫 실행 시 자체적으로 재구성되도록 했습니다.
*   게임 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여 여러 영역에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전 베타 테스트에 참여했던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에 따르면, 그들이 경험했던 산발적인 충돌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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