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프라이프/정보

블랙 메사 최대 프레임 설정 방법 (콘솔 명령어)

by 앙대 2021. 2. 21.
반응형

블랙 메사에서 수직동기화를 풀면 최대 프레임이 300 프레임으로 고정되어버리는데, 300hz의 주사율을 가진 모니터를 사용중인 사람이 아니라면 300프레임 고정은 쓸모가 없다.

애초에 300hz의 모니터가 있는지도 모르겠고 쓰는사람이 있을까?

 

잡소리는 집어치우고, 콘솔 명령어로 프레임을 고정시키는 방법을 알아보자.

-게임을 킬때마다 콘솔 명령어를 입력하기 귀찮은 사람은 중간부터 보길 바람-

사진처럼 설정에서 개발자 콘솔을 켜고, 수직 동기화를 꺼준다.

이제 ~키를 누르면 위 개발자 콘솔창이 뜨는데 우리는 여기다가 fps_max 라는 명령어를 입력해줘야 한다.

fps_max "원하는 프레임 값"

이렇게 넣으면 되는데, 나는 144hz 모니터니까 fps_max 144 를 넣어보겠다.

그러나 그냥 명령어를 넣으면 Can't Change fps_max when playing 어쩌구 라고 뜨면서

서버 연결을 끊어야 한다는 말과 함께 명령어는 적용되지 않게 되는데,

이 때는 disconnect 라는 명령어를 입력해주고 그 이후에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된다.

콘솔창에 disconnect 를 입력하면 위의 콘솔창에서 정상적으로 연결 해제 되었다는 내용이 뜬다.

그리고 fps_max 144를 입력한 뒤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기 위해 fps_max를 입력했는데,

위 사진처럼 빨간색 글씨로 "fps_max" = "144" 이렇게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144로 고정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올 것이다.

(def.는 기본값)

 

이제 이렇게만 하면 끝이지만

게임을 끄고 다시 키면 없던일로 되어버리기 때문에 저 명령어를 다시 입력해줘야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래서,

게임 킬때마다 콘솔 입력하는게 귀찮은 사람들을 위해 게임을 킬때마다 자동으로 명령어를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블랙 메사 우클릭→속성

나는 144 모니터라서 144 값을 넣었음

시작 옵션에 +fps_max '원하는 값' 을 입력 후 게임을 실행해서 콘솔 창에 fps_max를 입력해보면 프레임이 원하는 값으로 고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콘솔창에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라 매우 간단하다.

 

그리고 또 다른 방법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블랙 메사 아이콘 우클릭 → 관리 로컬 파일 보기를 눌러서 게임이 설치된 폴더로 이동한다.

그리고 폴더에서 bms → cfg 폴더로 들어가서 autoexec.cfg 파일을 찾아 메모장으로 연다.

(만약 autoexec.cfg 파일이 없다면 직접 만들어 주면 됨)

그러면 저런 명령어가 몇개 뜨는데, 사진에 있는 fps_max 145 저거는 내가 이전에 미리 넣어놓은 명령어라서 저 명령어는 없고 나머지 위에 있는 명령어들이 있을 것이다.

원래 있던 명령어들은 놔두고 맨 밑 줄을 클릭 후 엔터 키로 줄을 하나 추가해서 fps_max "원하는 프레임" 명령어를 넣어준다.

그리고 저장 후 닫으면 앞으로 게임을 킬 때마다 저 명령어가 자동으로 적용될 것이다.

(만약 안된다면 명령어 넣고 엔터 눌러서 빈 줄 추가 해볼 것)

 

여담으로, autoexec.cfg 파일은 fps_max 명령어 말고도 다른 명령어도 추가 가능한데

예를 들어

궁금해서 찾아본 블랙 메사 버그 해결법들 (오류들) (tistory.com)

 

궁금해서 찾아본 블랙 메사 버그 해결법들 (오류들)

이런 글을 쓰게 될지는 몰랐지만, 내가 얼마 전에 ui 관련 버그를 겪은게 상당히 짜증나서 완전판이라는 이름을 달고도 아직 버그가 몇개나 있을지 궁금해서 인터넷에 있는 정보들을 모아서 한

kimangdae.tistory.com

내가 이 글에서 작성한 5번 버그에 있는 콘솔 명령어도 autoexec.cfg 파일에 넣고 저장만 해주면 자동으로 적용된다.

(다른 명령어들을 추가하고 싶다면 줄 바꾸면서 하나씩 추가해주기만 하면 된다.)


autoexec.cfg 파일을 적용하는 것과 시작 옵션에 +fps_max '값' 넣는 건 소스 엔진으로 만든 다른 게임들에도 적용 할 수 있다.

(예시: 에이펙스 레전드도 소스 엔진 기반이라 시작옵션에 +fps_max '값' 넣어서 프레임 고정 가능)

근데 autoexec.cfg는 파일 위치와 명령어가 게임마다 대부분 다르기 때문에 해당 소스 엔진 게임의 autoexec.cfg 관련 글을 찾아보고 적용하길 바란다.

 

 

+2021-05-09 시작 옵션 내용 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