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잡담

고든 프리맨은 왜 이렇게 강한걸까 (스포일러)

by 앙대 2021. 1. 13.
반응형

!! 스포일러 주의 !!

하프라이프 1 표지

오랜만에 하프라이프 스토리를 되새겨볼겸 글 한번 써봤습니다.

공식 설정과 스토리를 참고해서 적기는 했지만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재미로 보는것을 권합니다.

 

※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으니 게임을 해보지 않았다면 뒤로가기를 추천드립니다.


  • 하프라이프 1에서 고든

원래 고든은 처음부터 외계 생물과 군인들 때려잡는 능력자는 아니였다.

당시 MIT에서 고든의 담당교수였던 아이작 클라이너의 추천을 받아 일자리를 찾게되는데 그곳이 바로 하프라이프 1의 주된 사건인 대공명 현상이 일어나는 블랙 메사다.

 

그저 실험에서 하라는 대로 했던 고든은 운없게도 G맨 때문에 대공명 현상을 겪고 블랙메사 안에서 좀비와 외계 생물체들과 사건 은폐를 위해 출동한 HECU 군인들과 맞서싸우게 된다.

 

고든은 어떻게 외계 생물체들과 군인들에게 그렇게까지 맞서싸울수 있었을까?

하프라이프 1에서 트레이닝 룸으로 들어가면 위험 코스 라는 챕터로 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HEV 슈트를 입고 각종 재난 대비훈련을 하는 고든(플레이어)를 보면 조금씩 납득이 가기 시작할 것이다.

근데 이런 훈련을 받았다고 한들 어떻게 그 외계생물들과 HECU 군인들, 심지어 니힐란스까지 조져버린걸까?

 

게임적 허용으로 보는게 가장 편하겠지만 각종 재난 대비훈련을 받았다는것, 그리고 HEV 슈트와 고든의 재능이 없었다면 이렇게까지는 못했을거라고 본다.

 

아무튼 이래저래 다 때려잡으면서 XEN 까지 간 고든은 외계인 최종보스인 니힐란스를 때려잡지만 그때 갑자기 나타난 G맨에 의해 반 강제로 동면상태가 된다.

 

 

  • 하프라이프 2에서 고든

XEN에서 니힐란스를 때려잡고 양복쟁이 G맨한테 반 강제로 동면 상태가 된 고든은 하프라이프 2에서 1편 기준으로 20년만에 G맨에게서 풀려나게 되는데 이때 이미 지구는 7시간 전쟁에서 패배해서 콤바인의 식민지가 되어버린 상태였다.

(이때 고든은 동면상태에서 풀려났기 때문에 20년 전과 같은 모습을 하고있는데, 정작 주변 사람들은 크게 관심없는듯)

 

절망적인 상황에서 깨어난 고든은 바니 칼훈, 알릭스 밴스, 일라이 밴스, 아이작 클라이너(그 외 여러 인물들) 와 함께 콤바인과 외계생물들을 조져버리면서 배신자 월리스 브린까지 조져버린다.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1과 에피소드 2에서도 콤바인들이 하는 일을 방해하고 조져버리기 시작하는데, 이 과정에서 일라이 밴스가 콤바인 조언자에 의해 사망하는걸 직접 목격한다.

그러나 하프라이프: 알릭스에서 일라이 밴스는 G맨에 의해 다시 살아나는데 이때 알릭스 밴스가 G맨에게 강제로 고용되어버려서 고든의 조력자였던 알릭스 밴스는 행방불명이 되어버리고 만다. 그리고 그때 고든이 정신을 차리면서 일어나는데, 이후 일라이 밴스에게 쇠지렛대(빠루)를 받으면서 하프라이프: 알릭스는 끝난다.

 

고든은 어떻게 또 전편처럼 다 조져버리는 초인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을까? 이 또한 하프라이프 1처럼 작중 초반에 'HEV 슈트'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HEV 슈트가 만능은 아니지만 1편처럼 고든이 받은 훈련과 재능이 슈트와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서 다 조져버릴수 있었던게 아닐까?

1편에서 했던 설명이랑 똑같지만 이게 아니라면 설명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여담으로 하프라이프에서 고든의 행적을 보면 그저 박사라고만 볼 수는 없을거 같은데

하프라이프 2 에서는 이미 지구가 ㅈ망해가고있는 상황에서 계속 주변 사람들이 박사님이라고 부른다. 이런 부분은 여러 플레이어들이 이상하게 느꼈을거라고 생각한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이런 정신없는 상황에서 그냥 한두명 정도는 아저씨라고 불렀어도 이상하지 않았을듯

 

어쨌든 지금까지의 고든 프리맨을 요약해보면

단순히 재능으로 다 때려부순게 아니라 블랙메사에서 받은 훈련들과 운, 그리고 HEV 슈트 덕분에 이런 미친 행적들을 보여줄수 있었던 것

이라고 요약할수 있을듯

 

 

  • 크게 중요하지 않은 사실들

고든은 작중 내내 한마디도 안한다. 말 한마디도 안하는 과묵한 주인공이라는 설정은 게임에서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설정이다.

 

고든이 연애를 해봤는지 아니면 모태솔로인지는 알 수 없지만 확실히 알 수 있는건 미혼 이라는거다. (게임에서 짧게 언급됨)

 

고든의 나이는 27살이고 키는 5피트 11인치다. (180 cm)

 


빠진 부분도 많이 있지만 최대한 짧게 써보려고 해서 그런지 글이 좀 짧습니다.

그러나 다음 글에서도 이런식으로 최대한 짧게 작성 할 예정입니다.

 

필력이 부족한건 양해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