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노티카/모드 정보

서브노티카 시계 모드 설치 방법과 간략한 소개 (Base Clocks)

by 앙대 2021. 5. 8.
반응형

※ QModManager, SMLHelper 모드(도구) 를 요구하는 모드입니다.

서브노티카 모드 적용을 위한 필수 도구 QModManager 설치 방법 (스팀 기준) (tistory.com)

서브노티카 모드 적용을 위한 두번째 필수 도구 SMLHelper 설치 방법 (tistory.com)

※ 모드 설치 시 주의사항

서브노티카 모드 설치 시 주의사항 5가지 (tistory.com)

※ 아래와 같은 모드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 설치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Base Light SwitchWarp CannonMoreingots

(모드 제작자가 설명에 호환성 문제가 있다고 적어놓은 모드 3가지)


설치 방법

Base Clocks at Subnautica Nexus - Mods and community (nexusmods.com)

위 링크로 들어가서 위 사진과 같은 부분에 있는 메뉴얼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그러면 모드 매니저와 모딩 헬퍼가 필요하다는 메세지가 뜨는데, 모딩 헬퍼는 SMLHelper를 말하는 것이므로

맨 위에 있는 주의사항을 봤다면 무시하고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다운받으면 된다.

다운 받은 압축파일을 풀어서 나오는 폴더를 복사 한 뒤

서브노티카가 설치된 폴더에 붙여넣기 해서 QMods 폴더를 덮어 씌우면 된다.

(압축 풀어서 나온 QMods 폴더 안에 BaseClocks 이라는 폴더가 있는데, 이 폴더만 따로 빼내서 QMods 폴더 안에 넣어도 된다.)


모드 설치 후 건축기를 들어 잡화 부분에 들어가면 아날로그 시계와 디지털 시계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첫번째 사진은 게임 시간, 두번째는 시스템 시간

아날로그와 디지털 시계 둘 다 시스템 시간(현실 시간) 과 게임 내 시간을 표시 할 수 있다.

전환하는 것도 어려울 것 없이 그냥 시계를 한번 클릭해주면 전환된다.

설정-Mods 탭에 들어가면

Digital Clock Time Format 부분에서는 디지털 시계를 12시간 또는 24시간으로 표시할 건지 선택 할 수 있고

Clock Face Colour Preset 은 제작자가 정해놓은 색깔 프리셋으로 시계 색을 바꿀 수 있다.

물론 밑에 있는 R,G,B 값을 조정해서 직접 원하는 값으로 변경 가능하다.

노란색으로 바꿧을때의 예시

근데 내가 이 모드를 적용했을 때는 값을 변경해도 색이 고정되어 바뀌지 않는 버그에 걸려서 재접속을 계속 해줘야하는 상황이 벌어졌었기 때문에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있다.

다른 사람들은 나와 같은 버그에 걸리지 않길...

 

결론: 기지를 꾸미는 쪽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은 설치해봐도 좋은 모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