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프라이프/정보

하프라이프 시리즈 순서에 대해서

by 앙대 2020. 12. 27.
반응형

하프라이프 1

오늘은 하프라이프 시리즈에 입문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작품을 먼저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한다.

 

※ 시리즈의 순서는 어떻게 되는가?

 

요약 :

하프라이프 1 (또는 블랙메사) 하프라이프 2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1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2 하프라이프 알릭스

 

순서대로 플레이 하면 된다.

 

하프라이프 알릭스는 VR게임으로 올해 나왔고 시간대로만 따지자면 하프라이프 1과 2 사이의 시간대인데, 맨 마지막에 하라는 이유는 엄청난 스포일러라서 자세히 설명은 못하지만 깨고나면 왜 이 순서대로 하라고 했는지 알게 될 것이다.

(난 VR이 없어서 유튜브로 봄..)

 

그리고 위 요약에는 없는 작품들에 대해서도 알아둬야 할 게 있는데

하프라이프 1의 확장팩인 블루 쉬프트, 어포징 포스는 지금까지 여기서 나온 사건들이나 인물들이 후속작에 언급된적이 없으므로 시리즈 순서에서는 제외했지만, 나중에 나올 후속작에서 언급될지도 모르니 하프라이프 1을 괜찮게 플레이 했다면 이 두가지 확장팩도 한번 플레이 해보는걸 추천한다.

 

하프라이프 2 로스트 코스트는 단순 소스엔진 HDR 기술 시연용 게임이라 플레이 타임도 매우 짧고 스토리도 그냥 외전격 스토리여서 플레이 할 필요는 없다.

 

그 외 하프라이프 데스매치, 데스매치 소스는 멀티게임인데 사람이 없으니 하고싶어도 못한다.

 

하프라이프 1 : 소스는 구매하지 않아서 정확하게 평가는 못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평가를 빌리자면

"절대 하지마라. 버그덩어리에 BGM도 중간에 로딩할때 끊기고 하프라이프 1보다 나은건 물 그래픽 밖에 없음"

 

마지막으로 위에서 블랙메사를 적은 이유는, 블랙메사는 하프라이프 1을 리메이크한 게임이지만 하프라이프 1의 스토리를 해치지 않았기 때문에 적었다.

그래도 원작과 블랙메사는 레벨 디자인이나 연출 등 여러가지 차이가 나기 때문에 블랙메사를 하기 전에 하프라이프 1을 먼저 해보고 '옛날게임이라 여러가지 방면으로 적응안돼서 못해먹겠는데?' 라고 생각이 들때 블랙메사로 넘어가는걸 추천한다.

 

주의 할 점은, 블랙메사를 처음하는 사람들 중에서 조작감이나 난이도, 레벨 디자인 등 게임에 적응을 못하거나 불만스러운 점이 많아 포기하는 사람들이 꽤 있으므로 블랙메사를 구매하기 전에, 본인의 게임 스타일을 생각해보고 다른 사람의 플레이 영상이나 스팀 평가를 참고해서 이 게임이 나랑 맞을지 안맞을지 먼저 판단하길 바란다.

 

사실 하프라이프 1이나 블랙 메사나 둘 다 플레이 안하고 1편 스토리 요약만 본 뒤에 바로 2로 넘어가도 된다. 왜냐하면 서로 이어지는 연결점이 생각보다 많이 없기 때문.

실제로도 2편을 먼저 플레이 한 뒤 하프라이프 시리즈를 입문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었으니 1편이나 블랙 메사나 둘 다 자신한테 안맞을거 같다면 과감하게 포기해도 좋다.

 

youtube.com/playlist?list=PLu8yF0oF2Bp9SRQTSFT9MIMv7ult8Kh8u

 

하프라이프 시리즈

 

www.youtube.com

+ 플레이 영상 목록 (알릭스 제외) (하프라이프 2, 에피1, 에피2는 MMOD 적용되어있음)

 

+ 2021-03-28

하프라이프 시리즈를 구매하려고 할 때 읽어보면 좋은 글

하프라이프 시리즈 구매 팁 (스팀) (tistory.com)

 

+ 2023-06-25

하프라이프 시리즈 순서 요약 영상

https://youtu.be/oxx3eSeLrh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