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프라이프/정보

블랙 메사 자막 크기 변경하는 방법 (고해상도 유저들을 위한 팁)

by 앙대 2021. 1. 4.
반응형

※ 이 글에 있는 방법대로 하기 전에 창작마당에 있는 한글패치를 먼저 해주세요.

(공식 번역은 지금 구데기입니다.)

(만약 공식 번역이 개선되면 공식 번역 기준으로 글 다시 쓰겠습니다.)

(2021-07-25 내용 추가: 공식 번역은 아직도 번역기 수준이라 한글 패치 계속 써야 할 듯)

Steam 창작마당::Black Mesa 한국어 자막—2021년 1월 (steamcommunity.com)

 

Steam Workshop::Black Mesa Korean Closed Captions—January 2021

 

steamcommunity.com

 

- 2021.02.16 내용 추가 -

※ 한글 패치 제작자분께서 2월 14일 추가 패치 때 자막 크기를 수정하셨습니다.

2월 14일 패치로 변경된 자막 크기 (QHD에서 찍은 스크린샷)
2월 14일 패치로 변경된 자막 크기 (QHD에서 찍은 스크린샷)
2월 14일 패치 이후 clientscheme.res 파일안에 있는 CloseCaption 부분의 값들이 바뀌었음

패치 후 자막 크기의 기본값이 바뀌었으므로 글을 읽을 때 값에 대한 부분은 스스로 계산해주시길 바랍니다.

(글 내용 수정하기가 귀찮아서..)


 

0. 글을 쓰게 된 이유

처음 플레이 할때부터 자막이 작다는건 알고 있었지만 하프라이프 1 내용을 알고있는 나한테는 블랙메사의 대사가 중요하지 않게 느껴졌었는데, 다회차를 하면서 자막 크기가 작은게 점점 거슬리기 시작해서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구글에 검색해보니 방법은 잘 안나오고 고해상도 모니터를 쓰는사람들이 자막 크기가 너무 작다고 쓴 글들이 대부분이였다.

그 중에 스팀 토론에 있는 글들이 대다수던데 개발자들은 완전판 낼때까지 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않았을까??

그거에 관한 생각을 하려니 괜한 짜증이 밀려왔지만 어쨌든, 다른 소스엔진류 게임의 자막크기 관련 글은 있어도 블랙메사 자막 크기 변경에 관한 정보가 없는걸 보고 이 글을 쓰기로 마음먹게 되었다. 


1. 준비물

★ GCFScape (vpk 파일의 압축을 풀기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Download : GCFScape v1.8.6 [Source Engine] [Modding Tools] (gamebanana.com)

 

Download : GCFScape v1.8.6 [Source Engine] [Modding Tools]

A Source Engine (SOURCE) Modding Tool in the General category, submitted by CS PRO

gamebanana.com

위 링크에서 gcfscape_v186.zip 를 다운받고 파일은 아무데나 저장후 압축풀어서 나오는 gcfscape.exe 파일을 실행시켜주면 된다. (32비트면 x86 폴더에 있는거, 64비트면 x64폴더에 있는거)

 

★ 창작마당 한글패치

맨 위에도 적어놨지만 다시 한번 적음


2. GCFScape를 이용하여 vpk 파일 압축 풀기

 

GCFScape.exe 파일을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좌측 상단의 File 클릭 - Open 클릭 후 우리가 열어야 할 vpk 파일을 찾는다.

 

여기서 우리가 열어야 할 vpk 파일이 뭐냐면, 창작마당 한글패치 할때 적용했던 cc_KO.vpk 파일이다.

정상적으로 적용했을때의 파일 경로는 패치했을때와의 경로와 같이

'스팀이 설치된 폴더'\steamapps\common\Black Mesa\bms\custom

여기에 있을텐데 찾아서 열면 된다.

열고 나면 이런 파일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좌측에 있는 root 폴더를 드래그 해서 custom 폴더에 넣으면 압축이 풀린다.

이렇게 압축이 다 풀리고 나면, cc_KO.vpk 파일은 삭제한다.

(다시 압축할줄 아는 사람은 나중에 방법대로 해서 파일 수정 후 압축하는것도 좋지만 여기선 다시 압축할게 아니라서 삭제를 권함)

 

그리고 나서 root → resource 폴더에 들어가서 clientscheme.res 파일을 메모장으로 연다.

열고나서 Ctrl + F 키를 누른 후 찾을 내용에 CloseCaption 을 쓰고 다음 찾기를 누른다.

 

이제 이 부분부터 우리가 수정해야 할 내용이다.

어떤걸 수정해야 하냐면

"CloseCaption_Normal"

"CloseCaption_Italic"

"CloseCaption_Bold"

"CloseCaption_BoldItalic"

"CloseCaption_Small"

 

이 5가지 내용들을 수정해야 하는데 해당 내용의 어떤걸 수정해야 하냐면

사진에선 내가 수정한 값이 적혀있는거라 기본값이 아님 

"tall" 이랑 "tall_hidef" 에 적혀있는 숫자를 수정해야 한다.

 

저 내용들이 자막 크기를 결정하는데

인터넷에서 줏어들은 정보들을 참고한거라 자세히는 설명을 못한다. (어차피 이 글에선 중요한게 아니긴함)

 

어쨌든 파일을 열어서 저 내용들을 처음 봤을땐 기본 값이

"26"

"24"

"26"

"32" 로 되어있을텐데

여기서 원래 자막크기의 1.5배를 원하면 저 값의 1.5배를 더하면 된다.

예시)

"39"

"36"

"39"

"48"

 

근데 "CloseCaption_Normal" 부터 "CloseCaption_BoldItalic" 까지의 값은 위의 기본값으로 되어있는데

마지막에 있는 "CloseCaption_Small" 에서는 값이 좀 다르다.

"16"

"14"

"24" 

위에선 4개인데 여기선 입력해야 할 값이 3개다. 그렇다고 틀린건 아니고 이 부분은 원래 그렇다.

위 방법과 똑같이 1.5배를 원한다면

"24"

"21"

"36"

이렇게 바꿔주면 된다. 참 쉽죠?

이렇게 바꾸고 저장후 게임을 실행하면 바꾼 자막 크기가 적용된다.

 

아래부터는 바꾼걸 적용하고 난 뒤의 사진들이다. (QHD 2560x1440 화면으로 찍은 스크린샷들)

1.5배
1.5배
2배
2배

나처럼 QHD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1.5배나 2배의 크기를 적용하는걸 추천한다.

 

그런데..

 

3배
3배
3배

내가 4k 모니터라고 가정했을때 3배의 값을 넣으면 어떻게 적용될까 싶어서 3배 값을 넣고 적용해봤는데, 이렇게 보니 자막 크기는 큰데 자막바의 크기 때문에 많은 글자가 표기되지 않았는데도 줄바꿈이 생겨 불편해보인다.

 

위의 방법대로만 하면 글자 크기만 커지고 자막바의 크기는 그대로기 때문에, 저렇게 적용하면 4k 모니터에서 자막바 때문에 결국 자막을 읽을때 어색하게 읽힐것이다.

 

그렇다면 이건 어떻게 해야하나?


3. 4k 모니터에서 좀 더 자연스럽게 크기 조절하는 법

 

일단 위 방법대로 3배값을 적용 한 뒤에, 추가로 다른 vpk 파일에서 추출해야 될 파일이 있다.

 

\steamapps\common\Black Mesa\bms 

위 경로로 들어가면 bms_misc_dir.vpk 이라는 파일이 있는데 GCFScape로 열어준다.

열고나서 hudlayout.res 파일을 따로 드래그해서 빼내온 다음 custom\root\scripts 폴더에 파일을 넣는다.

(만약 scripts 폴더가 없으면 같은 이름의 폴더를 만들면 됨)

 

그리고 hudlayout.res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Ctrl + F 로 HudCloseCaption 을 찾는다.

여기서 우리가 수정해야 할건

"xpos" 와 "wide" 인데

 

"xpos" 는 자막바의 가로 위치

"wide" 는 자막바의 가로 길이를 뜻한다.

자세한 설명은 못하지만 여기에 3배 자막크기 기준에 적절한 값인

"xpos" 에 "c-300"

"wide" 에 "600" 을 넣고 적용하면

 

이렇게 자막바 위치가 바뀌고 자막바의 가로크기가 늘어나 줄바꿈이 완화되어 어느정도 자연스러운 자막바가 완성되었다.

 

위 스크린샷들은 내 QHD 모니터에서 찍은거라 4k 모니터의 화면으로 봤을때 어떨지는 잘 모르겠지만, 여전히 크기가 작다면 자막 크기를 4배 크기로 적용하고 위에서 적용한 xpos, wide 값을 두배로 더하면 되지 않을까 싶다.

(글자 크기가 적당하다면 자막바만 조절하면 될듯)

 

(4k모니터에 적용하신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이 글 쓰는데 3시간 이상을 투자한 내가 레전드다.

 

옛날에 올라온 스팀 토론글을 보고도 자막 크기변경기능을 추가 안한 개발자들도 레전드다. Any way to increase the size of closed captions? :: Black Mesa 일반 토론 (steamcommunity.com)

 

그래도 난 이 게임에 애정이 없는게 아니라서 어차피 수정 다 하고 할거지만

'자막 크기조절 기능은 왜 안만들었을까?' 라는 의문만 남긴 하루였다.

 

어쨌든 끝

 

참고한 글들 :

자막 글씨 크기 키우기, 하프라이프 2, 레프..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Steam 커뮤니티 :: 가이드 :: Субтитры на больших разрешениях (steamcommunity.com)

(이건 러시아어라서 파파고와 구글번역기의 힘을 빌렸음)

Steam 창작마당::Definitely Larger Subs (steamcommunity.com)

(이건 창작마당 파일인데 내용 확인용으로 구독하고 확인 후 끊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