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프라이프/정보

하프라이프 1을 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팁 - 2편

by 앙대 2021. 1. 27.
반응형

-2023-11-26 내용 추가-

입문자 꿀팁 영상 만들었습니다.

영상에 더 많은 팁이 있으니 영상으로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https://youtu.be/HCQrsSNxg2k


하프라이프 1을 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팁 (tistory.com)

 

하프라이프 1을 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팁

※ 이 글의 팁들은 블루 쉬프트, 어포징 포스에도 적용됩니다. FOV값 높이는 방법 (멀미 방지) ~ 키를 눌러 콘솔창을 연다 커맨드 입력칸에 default_fov "원하는 값"을 입력한다. (예: default_fov 90) 여기

kimangdae.tistory.com

↑ 1편 


  • 멀미 방지에 도움이 될만한 콘솔 명령어 (cl_bob)

이 명령어는 1편에서 다루었던 fov 명령어와는 달리, 무기를 들고 이동할때의 손과 무기의 흔들림을 조절할수 있게 해주는 명령어다.

 

cl_bob

cl_bob 의 기본값은 0.01 이다.

cl_bob 0

이걸 끄려면 cl_bob 0 을 입력하면 되고, 흔들림을 줄이려면 0.01보다 작은 값을 입력하면 된다.

 

아래 움짤들은 기본값, 0.005, 0을 넣었을때 움짤들이다.

기본값 0.01
cl_bob 0.005
cl_bob 0

기본값, 0.005, 0의 차이는 움짤로 보면 확실히 차이가 난다.

이거 때문에 멀미 나는사람은 0으로 설정해서 아예 끄는게 맞긴 한데, 끄고나면 다른 값이랑 비교해봤을때 너무 허전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멀미가 진짜 심한게 아니라면 끄는건 추천하지 않는다.

 

 

 

  • 비디오 옵션에서 HD 모델 적용여부

Enable HD models if available

위 스크린샷에 있는 Enable HD models if available 이라고 적혀있는게 HD 모델을 적용 할지 안할지 결정하는 옵션이다.

HD 적용 전 (기본값)
HD 모델 적용 후

HD 모델을 적용하면 무기와 NPC, 적들이 고해상도 텍스쳐가 씌워진 모델들로 변하게 되는데, 바닥이나 벽, 사물 텍스쳐들은 HD로 변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 배경에 이질감을 느낄수도 있어서 기본 모델 그래픽에 적응이 안될때만 HD 모델을 적용하는것을 추천한다.

 

어차피 고전 FPS 게임이니까 그 때 그 분위기를 그대로 플레이 하는것이 좋다는게 내 생각이다.

사람 생각은 다 다른거니까 난 무조건 HD 모델로 할거야! 라고 말한다면 말리지 않겠다.

 

 

  • 처음 플레이 한다면 어려움 난이도는 권장하지 않는다.

어느 게임을 하더라도 이 말은 당연한 말로 느껴질 것이다. 하프라이프도 마찬가지다.

하프라이프는 옛날 게임이라 요즘 게임처럼 컷신 영상이 따로 없고 길을 찾을땐 NPC들과의 대화나 분위기로 길을 찾아야 해서 요즘 게임과 다르게 길 찾기가 불친절한데, 난이도가 높다면 길 찾는 스트레스 + 회복 아이템의 회복량 감소 + 적의 체력과 데미지 상승 스트레스 때문에 게임을 그만둘 확률이 높으므로 어려움 난이도는 절대 권장하지 않는다.

(쉬움 난이도와 어려움 난이도의 적 체력과 데미지 차이는 1.5~2.5배 차이까지 난다.)

 

처음 플레이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쉬움 난이도를 추천하고, 쉬운게 싫다면 보통 난이도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는 도전정신이 있어서 어려움 난이도로 해야 할거 같다!" → 진짜 비추천한다.

하프라이프는 요즘 FPS가 아닌 고전 FPS다..


아마 이 글은 2편이 마지막일거 같습니다.

이 글을 쓴 이후로 처음 하는사람들에게 어떤 정보가 도움이 될지 더 생각해봤는데 이 이상의 정보는 제 머릿속에서 나오지 않았습니다.

만약 생각나는 팁이 따로 생긴다면 3편을 새로 쓰겠지만.. 그럴 일은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하고,

챕터마다 공략을 쓰는 것도 생각해봤지만 그렇게 하기엔 시간이 많이 걸릴거 같아서 패스했습니다.

 

아무튼 포스팅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