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프라이프/모드 정보

하프라이프: 업링크 간략한 소개와 설치 방법 (하프라이프 데모)

by 앙대 2021. 3. 9.
반응형

하프라이프: 업링크는 1999년에 공개된 하프라이프의 데모다. (체험판)

여기에 나오는 스토리는 원래 하프라이프 챕터 중 하나로 기획되어 있었으나 취소되었고, 밸브는 이 취소된 스토리를 이용해서 데모판을 만들었다.

 

이하 설치방법

HL!UL!SL - Half-Life: Uplink for Steam

 

HL!UL!SL - Half-Life: Uplink for Steam

HL!UL!SL - Half-Life: Uplink for Steam HL!UL!SL (formerly SteamLink) is an effort to run Half-Life: Uplink, Half-Life's single-player demo campaign from 1998, in Steam as easily as possible, while leaving it as true to the original demo as possible. No in-

www.halflifeuplink.com

위 링크로 들어가서 Windows Installation 부분에 있는 hlulsl-2.1-setup.exe 를 클릭해서 설치 파일을 다운 받는다.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아이러니하게도, 그 때는 데모라고 내놓았지만 지금 플레이 하려면 하프라이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프라이프를 설치하지 않았다면 설치 한 다음 실행 할 것.

Next를 누르면 설치 경로는 자동으로 하프라이프가 설치된 폴더로 잡힐 것이다.

만약 잡히지 않는다면 Browse...를 눌러서 하프라이프가 설치된 폴더를 찾아줄 것

설치 용량이 대략 9MB 밖에 안되므로 설치는 빨리 끝난다.

이제 스팀을 실행하면 라이브러리에 업링크가 생기는데, 이걸로 실행해주면 끝.

(만약 스팀을 실행 한 상태에서 설치했다면 스팀을 껏다가 다시 켜주면 된다.)

추가적으로,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하프라이프 우클릭 후 속성에 들어간 뒤 언어가 한국어로 되어있다면 하프라이프 업링크에서도 한국어 더빙을 들을 수 있다.

더빙이 나오는 이유는 아마 하프라이프에서 사용되지 않은 업링크의 더미데이터를 사용해서 그런 듯 하다.

 

만약 업링크는 해보고 싶은데 하프라이프는 없고 블랙 메사만 있다면
업링크를 블랙 메사 버전으로 리메이크 한 FURTHER DATA 라는 모드를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밑에 두 영상은 내가 직접 플레이해서 유튜브에 올린 영상들이다.

youtu.be/rWLQUwlyoP8

youtu.be/_t9kTxehM5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