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프라이프/정보

블랙 메사에서 스크린샷 찍을때 유용한 방법

by 앙대 2021. 2. 5.
반응형

오늘은 블랙 메사에서 스크린샷을 찍을때 유용한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한다.

그것은 바로 게임 내 HUD와 무기를 들고있는 플레이어의 손을 안보이게 만들어서 깔끔하게 스크린샷을 찍는 방법이다.

 

이 방법 또한 내가 최근에 작성한 손전등 관련 팁과 같이 명령어를 쓰는 방법이지만, 여기서는 귀찮게 cfg 파일을 찾아서 거기다 입력하거나 내용을 수정 할 필요가 없는 방법이다.

 

그냥 콘솔에 입력만 하면 되는데 어떤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냐면,

bind "원하는 키" "cl_drawhud 1; r_drawviewmodel 1"
bind "원하는 키" "cl_drawhud 0; r_drawviewmodel 0"

이것들이다.

cl_drawhud 라는 명령어는 HUD를 킬건지 끌건지 설정해주는 명령어고, 

r_drawviewmodel 은 무기를 잡은 손을 보이게 할지 안보이게 할지 설정해주는 명령어다.

 

즉, 첫번째 명령어는 무기잡은 손과 HUD와 키는 키를 설정하는 명령어고,

두번째 명령어는 무기잡은 손과 HUD를 끄는 키를 설정하는 명령어가 되는 것이다.

 

"원하는 키" ← 여기에다가 키보드 키를 하나 골라서 넣으면 되는데, 이미 사용중인 키는 넣지 않는걸 추천한다.

(게임 내 키보드 설정에서 이미 지정되어있는 키들을 볼 수 있으니 참고 바람)

(따옴표는 넣어도 되고 안넣어도 됨)

 

이제 콘솔 키를 열고

bind "o" "cl_drawhud 1; r_drawviewmodel 1"

bind "p" "cl_drawhud 0; r_drawviewmodel 0"

이렇게 입력했다면 키보드에 있는 o 키가 키는 키가 되고, p 키가 끄는 키가 된다.

이 명령어는 한번만 입력해두면 게임을 껏다 켜도 계속 적용이 되니까 게임을 킬때마다 입력해줄 필요가 없다.

 

그리고 입력해놓은 키를 해제하고 싶다면?

unbind "입력했던 키" 를 콘솔창에 입력해주면 "입력 했던 키"로 지정되었던게 없어진다.

 

예를 들어서 o랑 p를 지정 해줬는데 이걸 해제하고 싶다면

unbind o

unbind p

이 두 명령어를 입력하면 되고, 입력 하고 나면 o랑 p키는 초기화 된다.

 

마지막으로, 무기 잡은손은 끄지 않고 HUD만 끄고 싶다면 위 명령어에서 ; r_drawviewmodel 이 부분을 삭제하면 된다.

예시)

bind "o" "cl_drawhud 1"

bind "p" "cl_drawhud 0"

 

 

사실 여기까지만 작성할려고 했지만, 그래도 콘솔을 입력하는게 처음인 사람들을 위해 이미지와 함께 다시 한번 설명 하겠습니다.

개발자 콘솔 켜기

먼저 설정 → 게임에 들어가서 개발자 콘솔 옵션을 켜준다.

그리고 ~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다가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나는 p 키를 끄는 키로 설정하고 o 키를 켜는 키로 설정할거라서

bind "o" "cl_drawhud 1; r_drawviewmodel 1"

bind "p" "cl_drawhud 0; r_drawviewmodel 0"

이렇게 입력했다.

두 명령어를 한꺼번에 다 입력하면 안되고 한줄씩 입력해야 적용된다.

입력 하고 나서 별 다른 메세지가 안뜨는게 정상.

켜져있을때 사진
끈 이후의 사진

p 키를 눌러서 HUD와 무기 모델을 끈 후 사진을 찍었다.

위에서 말했듯이 난 o 키를 HUD 키는걸로 설정했기 때문에 이 상황에서는 o 키를 눌러주면 다시 켜진다.

키 설정을 해제하고싶다면 unbind 명령어를 이용하자.

지정해놓은 키를 해제하고 싶을땐 콘솔 창에 unbind "해제하고 싶은 키" 를 입력해주면 된다.

나같은 경우엔 이제 o와 p키를 사용하지 않으려고

unbind o

unbind p

이 두 명령어를 입력했다.

 

여담으로, 콘솔창을 열고 명령어를 입력했을경우 메뉴에 있는 키가 같이 눌러져서 짜증날때가 있는데 그럴땐 내가 이전에 작성한 블랙 메사 버그 해결법 글에 해결 방법이 있으니 참고 바람.

궁금해서 찾아본 블랙 메사 버그 해결법들 (오류들) (tistory.com)

 

궁금해서 찾아본 블랙 메사 버그 해결법들 (오류들)

이런 글을 쓰게 될지는 몰랐지만, 내가 얼마 전에 ui 관련 버그를 겪은게 상당히 짜증나서 완전판이라는 이름을 달고도 아직 버그가 몇개나 있을지 궁금해서 인터넷에 있는 정보들을 모아서 한

kimangdae.tistory.com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