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노티카/모드 정보

서브노티카 지도 모드 설치 방법과 간략한 소개 (Map Mod)

by 앙대 2021. 5. 5.
반응형

※ QModManager 모드가 설치되어 있어야 함

서브노티카 모드 적용을 위한 필수 도구 QModManager 설치 방법 (스팀 기준) (tistory.com)


오늘은 서브노티카 모드 중 하나인 맵 모드의 설치 방법과 함께

맵 모드의 기능을 간략하게 설명하겠다.

Map at Subnautica Nexus - Mods and community (nexusmods.com)

위에 걸어놓은 링크에 들어가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메뉴얼 다운로드를 클릭해준다.

그러면 이렇게 QModManager가 없으면 실행되지 않는다는 문구가 뜨는데,

우리는 모드매니저를 설치했으니 그냥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다운받은 zip 파일의 압축을 풀었을 때 나오는 폴더를 복사해서

서브노티카가 설치된 폴더 - Qmods 폴더에 붙여넣는다.

클릭해서 볼것

이제 게임을 켜고 ESC를 누른 뒤, Mods 탭에 들어가보면 위 사진과같이 SubnauticaMap 항목이 생성되어 있을 것이다.

(안뜬다면 설치 실패)

 여기서 맵 모드 전용 옵션이 여러개 보일텐데, 핵심 부분만 몇가지 설명하자면

Fog 옵션은 ON 일때 탐험하지 않은 지역은 보이지 않고, OFF 일때는 탐험여부와 상관없이 맵을 다 보여준다.

Fog, Map Transparency 옵션은 불투명도 조절 옵션.

Scanner room은 스캐너 룸을 원격으로 작동시킬수 있게 해주는 단축키고 (의외의 기능..)

Map Tab은 지도를 바로 열게 해주는 단축키

Ping Tab은 신호기 탭을 열게 해주는 단축키다. 

그 외, 지도를 클릭후 드래그해서 지도를 움직이거나 스크롤로 확대/축소 하는 것도 가능하다

Fog 옵션이 ON 일때 사진

Fog 옵션이 OFF 일때의 사진

 

개인적으로 서브노티카 1회차 유저라면, Fog 옵션은 ON으로 해놓고 플레이 하는걸 추천한다.

아직 탐험하지도 않은 곳을 먼저 밝혀버리면 나중에 특정 장소를 갔는지 안갔는지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

클릭해서 볼 것

(3~6번 사진 지형 스포일러 주의)

좌측 상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보면 어떻게 맵을 표시할건지 선택 할수 있게 되는데,

Topographic은 지형과 플레이어, 맵 좌표를 표시해주는 기능

Biome은 특정 지형을 색으로 표시하고, 해당 지형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그 지형의 이름을 알려주는 기능

그 외 나머지는 특정 지형의 이름이므로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스포일러)

움짤, 클릭 권장

그리고 서브노티카에 원래 있는 기능인, 신호기나 탈것 표시 ON, OFF와

표시 색 변경도 여기서 할 수 있다.

특정 잔해 표시도 색 변경이 되긴 하지만 지도에서만 볼수있고, 클릭으로 ON, OFF도 가능하다.

그리고 맵 모드 제작자가 어제 새 기능 추가 업데이트를 했는데,

그 기능은 바로 맵에 컨트롤 키 + 좌클릭을 누르면 클릭한 곳에 메모를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컨트롤 키 + 좌클릭 키를 누르면 메모장 모양의 아이콘이 추가되고, 그 아이콘을 누르면

위 사진처럼 메모가 가능하고, 갖다대면 메모한 내용 그대로 표시된다.

근데 내 생각엔 이 기능은 신호기의 하위호환이라 심해로 가면 갈 수록 쓸모없는 기능인 것 같다.

게임이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라면 그냥 신호기 한두개씩 들고다니는게 나을듯.

우측 상단에 있는 앨범, 위치 아이콘을 누르면

원래 게임에 있었던 신호기 관리 기능과 모드 맵 기능으로 전환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이 모드는 모든걸 다 표시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잔해도 한번 발견해야 보여줌)

뉴비라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서브노티카 지도 사진과 같이 보면서 플레이 하는걸 추천함

Crater Map | Subnautica Wiki | Fandom

(영문판) (사진 클릭해서 볼 것)

Steam 커뮤니티 :: 가이드 :: 서브노티카 지도 (steamcommunity.com)

(지도 한글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