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노티카/모드 정보

서브노티카 모드 적용을 위한 두번째 필수 도구 SMLHelper 설치 방법

by 앙대 2021. 5. 6.
반응형

※ QModManager 모드가 설치되어 있어야 함

서브노티카 모드 적용을 위한 필수 도구 QModManager 설치 방법 (스팀 기준) (tistory.com)


오늘은 처음에 소개한 모드매니저에 이어서

두번째 필수 모드(도구) SMLHelper 설치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얘도 모드매니저처럼 그저 다른 모드들을 적용시키기 위한 모드 중 하나다.

근데 제목에 왜 '필수'를 붙였냐면

서브노티카 모드들 중에서 모드 매니저랑 SMLHelper 둘 다 요구하는 모드가 많기 때문에 필수라고 적었다.

설치 방법

SMLHelper (Modding Helper) at Subnautica Nexus - Mods and community (nexusmods.com)

모드 파일을 다운받고 압축풀어서 나온 폴더를 QMods 폴더에 넣으면 된다.

엄청 쉬워서 이걸 글로 써야하나 말아야하나 라는 생각을 했는데

그래도 한번 써놓으면 앞으로 쓸 모드 소개글들에 도움이 될거 같아서 쓰게되었다.

 

근데 글을 이렇게 마무리하면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들어서

자세한 설치법도 추가로 작성하고 마무리지어야 할듯

SMLHelper (Modding Helper) at Subnautica Nexus - Mods and community (nexusmods.com)

위 링크로 들어가서 위 사진과 같은 화면에 나오는 메뉴얼 다운로드 클릭

클릭하면 모드매니저가 필요하다는 메세지가 뜨는데 무시하고 다운로드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은 뒤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풀어서 나온 Modding Helper 폴더를 복사하고

 

서브노티카가 설치된 폴더에 있는 QMods 폴더 안에 붙여넣고

게임을 실행 한 뒤, 옵션에 들어가 Mods 탭에 SMLHelper가 있는지 확인해주면 설치는 끝이다.

(없으면 재설치)

클릭하면 확대됨

 

마지막으로 SMLHelper 부분에 있는 Extra item info 옵션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재료 제작 또는 아이템 옵션을 보려고 마우스 커서를 갖다댈 때

해당 재료나 아이템이 모드로 추가된 컨텐츠인지 아닌지를 구분하기 위한 옵션이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기본 옵션인 Mod name으로 설정하면 위 사진과 같이 원래 있던 아이템은 Subnautica로 표시해주고

모드로 추가된 아이템은 해당 모드의 이름으로 표시된다.

본편 아이템과 해당 아이템 ID

Mod name and item ID로 설정할 경우, 위 사진과 같이 모드 이름과 아이템 ID를 같이 보여준다.

Nothing은 말 그대로 위 사진 두개와 같은 표시를 아예 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모드 이름과 아이템 ID 표시까지는 그냥 게임 플레이만 하는 유저들에게까지 필요한 옵션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반 유저들은 그냥 기본 설정 또는 Nothing 으로 플레이 하는 것을 권장한다.

 

 

 

반응형

댓글